잠재성장청년이란
잠재성장청년이라는 용어가 최근 학계와 사회복지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경계선 지능을 가진 청년들을 지칭하는 새로운 표현입니다. 경계선 지능인은 평균 지능보다 다소 낮지만, 장애로 분류되기에는 모호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학습과 사회적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적절한 지원과 환경이 주어진다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재성장청년이라는 표현은 이러한 가능성에 주목하여 경계선 지능 청년들을 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려는 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청년들은 오랫동안 사회적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었습니다. 이들은 학교에서는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에서는 직업을 구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이나 사회 구조가 이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잠재성장청년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청년들을 보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 용어는 경계선 지능이라는 한계를 넘어, 이들이 가진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에 주목합니다. 즉, 이들을 단순히 지능이 낮은 사람들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이 주어지면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는 경계선 지능인을 하나의 틀에 가두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접근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재성장청년이 직면하는 현실
잠재성장청년이 마주하는 현실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들은 지능적으로는 경계선에 있지만, 일반 교육 과정에서 특별한 지원 없이 학업을 따라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며, 사회적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직업 세계에서도 이들은 종종 단순 노동에 국한되거나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기 힘든 상황에 처합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 자립이 어렵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소외와 빈곤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잠재성장청년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학창 시절부터 지속된 실패 경험과 사회적 낙인이 누적된 결과입니다. 이러한 자존감의 결여는 이들이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을 주저하게 만들고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잠재성장청년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첫째, 교육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교육 시스템은 이들의 학습 속도와 방식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잠재성장청년을 위한 적절한 인력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이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별적인 학습 계획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직업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합니다. 잠재성장청년들이 직업 세계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현장 실습과 직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이들을 채용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확실히 제공하여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셋째, 사회적 인식 개선이 중요합니다. 잠재성장청년에 대한 사회적 낙인을 없애고, 이들이 가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 대중 매체와 교육을 통한 캠페인이 필요하며, 인식 개선 교육 등을 통해 이들의 성공 사례를 널리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잠재성장청년의 미래
잠재성장청년이라는 용어는 단순한 언어적 변화 이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계선 지능을 가진 청년들을 더 이상 취약한 존재로만 보지 않고, 이들이 가진 잠재력에 주목하고 지원하려는 사회적 노력의 반영입니다. 이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수록, 잠재성장청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아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들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야 할 과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