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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해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대표 / WOMAN DONGA

차해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대표 “장애인도 아이돌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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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무는 ‘배리어프리’가 확산하는 가운데 엔터 분야의 장벽은 여전히 높고 견고하다. 국내 최초 장애 아티스트 전문 엔터사인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는 세계 최초 청각장애인 보이 그룹 빅오션과 함께 그 벽을 넘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장애인의 날인 지난 4월 20일 세계 최초의 청각장애인 아이돌 ‘빅오션’이 데뷔했다. 3인조 보이 그룹으로 멤버 전원이 청각장애인인 이들은 여느 아이돌과 다를 바 없이 똑같이 노래하고 춤을 춘다. 빅오션은 목소리 데이터를 딥 러닝한 AI 기술의 도움을 받아 음성 언어로 음원을 제작한다. 여기에 한국어 수어·영어 수어·국제 수어로도 노래한다. 안무 타이밍이나 박자는 플래시라이트나 진동이 느껴지는 손목시계 형태의 메트로놈으로 맞춘다. 이들의 데뷔에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가 공식적으로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장애로 인한 장벽과 사회적 편견을 깨트리고, 장애 예술인을 넘어 장애계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였다.

  빅오션이 데뷔하기까지 소속사인 국내 최초 장애 아티스트 전문 엔터테인먼트사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이하 파라스타)의 공이 컸다. 캐스팅과 오디션을 통해 멤버들을 모으고, 딥 러닝 프로그램을 포함한 각종 AI 기술을 적용해 노래와 안무 연습을 원활하게 도왔다. 파라스타를 이끄는 차해리 대표는 YTN 앵커 출신으로 SBS ‘골 때리는 그녀들’ 등을 통해 대중에게도 익숙한 인물이다.

  그가 장애 전문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구상한 것은 2018년이다. 당시 아나운서로 일하던 차 대표는 1988년에 열린 서울패럴림픽 30주년 기념행사 사회를 맡았다. 이를 계기로 만난 선수들로부터 이들이 광고·방송 제의를 받아도 실제로 성사되기는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중간에 에이전시가 있으면 원활하게 성사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2020년 파라스타를 세웠다. 이어 스포츠 선수, 예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16명의 아티스트를 영입해 본격적으로 에이전시 사업에 나섰다.

  하지만 이는 결국 수수료 외의 수익구조를 내기 어려웠다. 수수료마저도 쉽게 벌리지 않았다. 에이전시로 활동하기에 앞서 소속 아티스트들의 캐스팅 자체가 난항을 겪었기 때문이다. 소속사 내 프로덕션을 운영하며 자체 콘텐츠를 촬영하고 레퍼런스를 쌓아갔지만 이 또한 한계에 부딪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장애인 아티스트들도 혹한기인 상황에서 방송이든 관련 분야든 장애 아티스트를 기용할 여력은 많지 않았다. 아티스트를 본업으로 이어가기에는 수익도 낮고, 대부분의 장애 아티스트는 본업이 있는 상황에서 불안정하게 부업으로 아티스트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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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OMAN DONGA